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동균 (서울논현초) 조의호 (서울경동초)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4卷 2號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65 - 8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회과 지속가능성교육에서 시스템사고를 활용하기 위해 학생의 환경소양과 시스템사고에 관한 인식을 조사한 기초 연구이다. 이를 위해 먼저 최근 교육학과 교과교육에서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는 시스템사고와 지속가능성교육의 핵심 요소인 환경소양에 관해 이론적으로 탐색하였다. 또한 지속가능성교육의 환경소양과 시스템사고의 관계를 논함으로써 지속가능성교육에서 시스템사고를 활용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하였다. 그리고 실제 서울 소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시스템사고와 환경소양에 관한 기초 인식조사와 시스템사고와 환경소양 간의 관계를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초등학생의 환경소양과 시스템사고의 인식 정도는 대체로 높게 나타났고, 환경소양과 시스템사고의 상관관계도 높았다. 본 연구 결과는 향후 지속가능성교육에서 시스템사고를 활용하는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지속가능성교육과 시스템사고의 활용
Ⅲ. 환경소양과 시스템사고의 관계 탐색을 위한 연구 설계
Ⅳ. 환경소양과 시스템사고의 분석 결과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4-0017079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