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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언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11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137 - 16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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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실러가 주장하는 ‘미적 교육’의 의미를 철학적 관점에서 연구하고자 기획되었다. 실러는 시인, 극작가, 소설가, 역사가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괴테와 함께 독일 고전주의 문학의 거장으로 알려져 있다. 실러의 중요한 철학 저서인 『On The Aesthetic Education of Man in a Series of Letters(1795)』는 예술 철학의 관점에서 연구가 필요한 영역이다. 논자는 실러의 시와 많은 문학작품을 통해서 추출해 낸 철학적 성찰의 정점에 On The eAsthetic Education of Man이 있다고 보고 이후 『빌헬름 텔, (1804)』과 같은 문학작품을 완성하는데 중요한 기반을 형성하였다고 주장한다. 이를 위하여 실러가 말하는 ‘미적 교육’에 대한 철학적/미학적 의미를 논구하기 위하여 중요한 개념인 ‘미’, ‘아름다움’이라는 개념에 주목하고자 한다. 실러가 미적 교육에서 중요하다고 보았던 미 개념에 대한 반성은 칸트의 미학과 깊이 연관되어 있다. 실러는 칸트가 『판단력비판』에서 언급한 주관주의적인 미를 극복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통해 실러가 주장하는 미의 개념을 철학적 논의를 바탕으로 분석하고, 미적 교육이 온전한 인간상과 고귀한 인간적 품성에 이르는데 기여한다는 점을 강조하여 인간학으로서 미학의 위상을 논의한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며
2. 실러의 ‘미’ 개념의 배경
3. 미에 대한 철학적 고찰: 경험적 관찰과 선험적 관찰
4. 나가는 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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