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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웅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시조학회 시조학논총 時調學論叢 第43輯
발행연도
2015.7
수록면
67 - 9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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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고시조 앤솔로지 편찬 방법 연구를 위해 이 연구의 필요성과 방법을 제시하였고 이를 위해 1910~2000년대에 이르기까지 53종의 고시조 앤솔로지의 목록화 작업을 진행하였다. 이 글에서 53종의 이르는 모든 고시조 앤솔로지의 편찬 방법을 분석할 수는 없었기에 자산의 〈모범의 고시조〉를 택해 고시조 앤솔로지 편찬 방법 연구를 진행하였다.
자산의 〈모범의 고시조〉는 신출 작품이 없는 그것도 단행본이 아닌 잡지의 하나의 소제목으로 이름 붙여진 것이다. 하지만 100수라는 적지 않은 작품수와 모든 작품이 유명씨로 구성되었으며 주제별 분류 방식을 택했다는 점이 고시조 앤솔로지의 역할을 충분히 담당할 수 있다고 생각되기에 이 텍스트를 중점적으로 분석해 보았다.
〈모범의 고시조〉는 몇 가지 측면에서 중요한 의의가 있다고 생각된다.
첫째, 이 고시조 앤솔로지는 평시조만을 수록하고 있으며 모든 작품에 작가가 기록되어 있는 유일한 시조집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이 고시조 앤솔로지에 수록된 작품들은 대부분이 다수의 가집에 수록되어 있는 인기곡들이다. 100수의 작품을 일일이 고시조대전에서 찾아 확인해 본결과 극히 일부 작품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작품이 20개 이상의 가집에 수록되어 있으며, 40개 이상의 가집에 수록된 작품도 상당수에 이른다.
셋째, 이 고시조 앤솔로지에는 고시조사에서 작가로서 등장하지 않는 박대길, 최서붕, 오희상, 장우벽, 안사필, 안윤기 등이 작가로 등장하는 것이 특징이다.
넷째, 이 고시조 앤솔로지는 자산이 그가 태어나고 자란 우대지역의 특성을 바탕으로 조선 가곡의 근간이 된 우대 가객과 지역성을 드러내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고시조 앤솔로지 연구의 필요성 및 방법
Ⅲ. 〈모범의 고시조〉를 통해 본 고시조 앤솔로지 편찬 방법 및 분류 특징
Ⅳ. 〈모범의 고시조〉와 ‘우대’라는 공간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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