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종형 (인천발전연구원) 이미영 (국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310 - 314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철도는 도로상에서 운행되는 버스와는 달리 정시도착과 출발로 시민들의 일상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철도도 다양한 이유로 지연출발이나 도착이 이루어질 때가 많다. 그 중에서도 출퇴근시간대 혼잡에 의한 지연 운행이 가장 빈도수가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첨두시 높은 혼잡도에 의한 지체는 탑승객들의 이용편의도도 떨어지게 하지만, 노선 운행 계획을 망치는 주요원인이기도 하다. 본 연구는 모형결과와 교통카드자료의 출발도착시간을 비교하여 혼잡으로 인한 열차출발 지연원인을 분석하였다. 즉, 차이가 발생하는 시간대 분석을 통하여 철도정시성을 해치는 원인을 파악하거나 이에 따른 대처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근거로 활용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필요성에 부합하는 현실적인 도시철도 혼잡지연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대처방안을 구축하는 것이 연구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출발 및 도착통행 추정방법
3. 지체시간대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