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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석원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시학회 한국시학연구 한국시학연구 제43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261 - 28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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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의 리듬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은 강세이다. 강세를 형성하는 장치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통사론이다. 문장의 질서인 통사론은 의미의 주관적 강조라는 시 텍스트의 리듬에 관련된 첫 번째 이해 대상이다. 통사론에 기반을 둔 템포와 프로조디가 강세의 보조 장치로 기능한다. 의미와 연합하지 않는 리듬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리듬은 기호의 음성 특성에서 발현되지 않는다. 리듬은 문장이라는 통사 단위 안에서만 의미와의 연합을 실현한다. 박목월의 시는 이러한 리듬의 작동 방식에 따라 의미를 조정하고 이미지의 진폭을 확장시킨다. 시의 리듬에 대한 핵심적인 이해에 도달하기 위해 우리는 통사 조직을 주목해야 한다. 박목월의 시에서 보듯이, 체언만으로 구성된 시행의 의미는 불확실하다. 표현하지 않은 부분에 의해 내용의 여백과 결여가 생산되어 응축되고, 장면으로 분절된 이미지가 시의 다른 요소와 결합하여 새로운 의미를 생산하기 어려운 경우, 리듬은 ‘음수율’이나 ‘음성의 상징적 의미’를 그대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게 된다. 명사 하나로 구성된 박목월 시에서, 보이는 시 텍스트의 보이지 않는 컨텍스트까지 고려한 통사적 구조를 염두에 둘 경우에, 그 리듬의 최소치가 구현된다고 할 수 있다. 때문에 시의 정확한 의미를 최대한 도출한 상태에서, 시 텍스트에 실행된 통사상의 결여와 잉여를 분별하고, 그것이 시의 의미를 조절하는 경우를 검토해야 한다. 리듬의 핵심 요소인 강세는 기본적으로 통사의 조직, 즉 통사 시스템에 의해 결정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박목월 초기 시의 리듬 특성
Ⅱ. 강세의 실현 요소 : 통사(統辭), 템포 그리고 프로조디
Ⅲ. 리듬이라는 난제(難題)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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