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니나 (중앙대학교) 허식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1,739 - 1,773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대중음악축제는 가파른 성장세와 함께 대중들의 문화욕구를 채워주는 여가 형태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대중음악축제의 서비스품질이 만족도와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관람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변수 간 영향 관계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대중음악축제 방문 경험이 있는 성인 401명의 설문 응답을 기반으로 가설을 검증한 결과, 축제서비스품질 중 프로그램요인, 교통·청결요인, 가격요인이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만족도는 전환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관람객 라이프스타일 집단은 군집분석을 통해 가족·문화중심형, 건강·알뜰추구형, 유행·여가향유형 등 3개 집단으로 분류되었다. 집단별로 가족·문화중심형과 유행·여가향유형에서는 프로그램요인이 만족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건강·알뜰추구형에서는 안내 및 정보요인과 교통·청결요인이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프로그램요인과 관련 상품 및 편의시설요인이 부(-)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적으로 실시한 다중집단분석 결과 비제약모델과 제약모델의 카이제곱 차이 검증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라이프스타일의 조절효과가 확인되었다. 실증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대중음악축제 개최 시 음악축제의 핵심서비스인 프로그램 요인을 강화해야 하며 주요 타깃 관람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추어 축제 하드웨어적 요인들을 균형 있게 고려한 마케팅 전략 수립이 필요함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시사점 및 의의와 연구 한계에 따른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Ⅳ. 실증분석
Ⅴ. 토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