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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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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철웅 (한국기계연구원) 조시현 (한국기계연구원) 김태영 (한국기계연구원) 조규백 (한국기계연구원) 이장희 (한국기계연구원)
저널정보
한국가스학회 한국가스학회지 한국가스학회지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22 - 28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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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PG가 수송용 연료로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통해 휘발유와의 연비격차를 감소시키고 후처리시스템 등에 의한 가격 부담을 낮추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안정적인 희박연소 구현을 통한 연비개선을 얻기 위해 실린더 중앙에 점화플러그와 연료분사기가 인접해 있고, 연료가 분사된 후 바로 점화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분무유도방식의 LPG 직접분사엔진을 개발의 일환으로 연소제어인자의 변화에 따른 연소 특성을 분석하였다. 안정적인 연소를 위해 국부적으로 농후한 혼합기를 형성하는 성층희박연소의 특성상 일정 수준이상의 질소산화물이 배출되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 질소산화물 저감을 위해 EGR을 적용한 결과 연료소비율과 THC의 배출은 약간 증가하지만 NOx배출은 약 15% 저감되었다. EGR 적용에 의한 연소속도의 감소는 초기 화염발달 시기에 집중되어 나타났으며 흡입공기의 희석효과에 의해 EGR율이 증가할수록 최대 열방출율 및 열방출율 증가 기울기가 감소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실험장치 및 방법
III. 실험 결과 및 고찰
IV.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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