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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은해 (성균관대)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철학사상 철학사상 제57권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35 - 6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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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은 『성유식론』의 끝부분에서 “그들을 애처롭게 여기기 때문에, ‘오직 유식일 뿐’이라는 말을 하여 그들로 하여금 스스로 마음을 관찰(觀心)하여 생사에서 해탈하도록 하려는 것이다”라는 호법의 문장을 인용하고 있다. 이 인용문은 호법이 심4분설을 제시한 이유가 중생들의 마음관찰, 곧 명상을 돕기위함이라는 이해를 가능하게 한다. 이럴 경우 명상과 증자증분의 관련성이 물어질 수 있는데, 종래의 논의들은 그런 관련성 보다는 증자증분의 필요성 여부에 치우쳐 있는 듯하다. 이와 관련된 유식학자들의 입장은 의견유보적 입장, 불필요적 입장, 필요적 입장으로 3분될 수 있다. 그런데 필요적 입장을 취하는 학자들도 증자증분과 명상의 관련성에 대해서는 거의 주의를 기울이고 있지 않다. 현상학적 측면에서 보면, 모든 의식은 이미 자기의식이고, 반성은 바로 이러한 자기의식에 대한 반성이다. 이런 점에 비추어보면, 증자증분은 견분을 증지하는 자증분에 대한 재-증지이다. 물론 이 경우의 증자증분은 분석과 서술을 목표로 하는 ‘현상학적 반성’과 구분되는 것, 곧 무분별을 목표로 하는 ‘관조적 반성’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목차

【요약문】
1. 머리말
2. 의견유보적 입장 : 이조 케른과 하루히데 시바
3. 불필요적 입장
4. 필요적 입장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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