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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옥한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교육공학연구소 학습과학연구 학습과학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75 - 9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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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교육사회학 수업에서 다루는 다양한 이론적 관점에서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의 지속 가능성을 비판하고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질적연구이다. 자율형 사립고등학교 존속과 폐지 문제가 가장 뜨거웠던 2014년 7월 한 달 동안 자사고와 관련된 내용을 인터넷 포털 사이트를 통하여 검색하였고, 공립학교 교사 5명, 사립학교 교사 5명, 시민 10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능주의 입장에서는 자사고를 존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왜냐하면 능력주의 사회, 전문가 사회, 민주주의 사회와 부합하기 때문이다. 둘째, 갈등주의 입장에서는 자사고를 폐지해야 한다. 왜냐하면 기능주의 사회에서 말하는 능력주의 사회의 실현은 현실적으로 어렵다. 결국 자사고는 지배집단을 재생산하는 또 다른 학교라고 보기 때문이다. 셋째, 해석학적 입장에서 자사고는 운영의 묘를 살려야 했다. 이러한 관점에서 얻은 시사점은 첫째, 자사고의 원래의 취지를 살릴 필요가 있고, 둘째, 교육의 본질적 목적과 수단적 목적을 잘 살려야 하며, 셋째, 학교장과 교사의 역할이 중요한 것으로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자사고 문제에 대한 선행연구
Ⅳ. 교육사회학 수업에서 배우는 다양한 시각에서 자사고 지속가능성에 대한 비판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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