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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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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35 - 45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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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 디지털기술의 발전과 함께 학생들의 기술 이해수준이 최종적인 결과물에도 영향을 미치는 상황을 고려하면 기술의 기저를 이해할 수 있는 디자인 교육이 필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학생들의 기술적 이해수준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조형능력을 강화할 수 있는 수리적 교육제재에 의한 교육모형 구축을 지향한 선행연구로서 비례, 원근법, 대칭성 등에 대한 이해수준 및 문제의 소지를 밝힌 것이다. 연구는 이론연구와 조사 분석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이해도 조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원근법 및 대칭성은 보통수준, 비례는 보통이하의 수준으로 밝혀졌다. 특히 상대적으로 이해도가 낮은 비례에 대해서는 개념적 이해력과 함께 실제 표현에 적용할 수 있는 시각적 이해력 향상에 중점을 둔 교육적 개선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또한, 수리적 교육제재의 이해도와 관련해 표현을 위한 방법론적 지식부족이 주목된다. 즉 비례개념에 대한 낮은 시각적 기술력, 지식의 하위개념으로 구분한 종류에 대한 낮은 이해력, 그리고 학년이나 남녀구분 없이 개념적 이해에 치우치는 경향 등은, 디자인에서 회피할 수 없는 표현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것으로 결국 방법론적 지식이 낮은 만큼 표현의 영역도 좁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때문에 실제 표현을 위한 방법론적 지식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적 보완이 매우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이상 연구결과는 기술 이해력이 중시되는 시대적 현상을 고려한 실천적 교육제재로 수리적 교육모형 개발방향 및 수준을 이해하는 기본 자료로서도 중요하지만, 기초디자인교육과 관련해 의미 있는 사례를 제시했다는 점에서도 가치를 부여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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