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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운선 (대구대학교) 김종혜 (대경평생교육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5卷 第3號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91 - 103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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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사회과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 유형을 분석하고 다문화교육경험 등의 변인에 따른 인식 유형의 차이를 밝히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경북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대학교에서 역사교육과, 일반사회교육과, 지리교육과, 경제학과, 사회학과, 행정학과 등 사회과 교사 과정을 이수하고 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군집분석을 활용하여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을 유형화하였으며, 다중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활용하여 변인에 따른 차별적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다원주의적 다문화교육자(23.5%), 보수주의자(41.6%), 중도주의자(34.9%) 등으로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이 유형화되었으며, 다문화주의 태도, 전공, 외국의 다문화 교육현황에 대한 교육경험. 다문화 정책과 법에 관한 교육경험은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 유형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I. 서론
II.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고찰
III. 연구설계
IV. 연구결과
V. 논의와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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