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수경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655 - 663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성별, 휴대폰 케이스의 색상과 톤에 따른 소비자 감성을 분석하는 데 있다. 본 연구의 측정 도구는 휴대폰 케이스 자극물과 소비자 반응 척도로 구성되었다. 휴대폰 케이스 자극물은 색상(빨강, 노랑, 초록, 파랑, 보라, 자주)과 톤(비비드, 라이트, 다크)으로 이루어진 18개의 그림으로 조작되었다. 자료는 서울, 대전, 광주, 대구, 부산, 창원 등지에 거주하는 20-30대 남녀 180명을 대상으로 하여 2014년 12월∼2015년 1월 사이에 수집되었다. 자료 분석은 SPSS 프로그램에 의해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변량분석, Duncan-test가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휴대폰 케이스의 색상과 톤에 따른 소비자 감성 요인은 쾌적성, 매력성, 품위성, 주목성, 실용성, 첨단성의 6개 차원으로 구성되었다. 주효과를 보면 성별은 쾌적성, 실용성, 첨단성에서, 색상은 주목성에서, 톤은 쾌적성, 품위성, 주목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상호작용효과를 보면 성별과 색상은 품위성에서, 색상과 톤은 쾌적성, 주목성에서 서로 상호작용하여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특히 톤은 독립적으로 또는 상호작용으로 두드러진 효과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패션 상품 개발 및 색채 기획을 위한 유용한 자료로 제공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58-0021254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