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이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김동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22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89 - 99 (11page)
DOI
10.17548/ksaf.2015.12.22.8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복잡하고 다원화된 미래 사회에 대비하여 융합인재양성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 STEAM에 대한 본질적 이해를 바탕으로 STEAM 교육활동을 체계적으로 평가하고 응용하여 새로운 교육의 방향으로 도모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연구방법 및 내용과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지금까지 한국과학예술포럼에서 진행한 STEAM프로그램 중 "DOT LAB program"에 관한 세부 평가항목을 최종 재정비함에 목적을 두었다. 이에 따라, vol.20호까지 크게 5가지 영역으로 나누었던 교육평가 기준과 세부지표 항목을 보완하여 6가지로 재구성하였다. 최종 재정비된 6가지 평가영역에 해당하는 세부지표를 집단별로 나누어 설문지 배포를 통해 분석도구 SPSS 21.0을 이용하여 신뢰성 검증과 상관관계, 차이검증을 정량적으로 진단하였다.
본 연구의 차이검증 연구를 통해 예비교사 집단과 학생 집단사이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통계분석을 통해 연구 결론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융합인재 교육프로그램의 각 항목별 정량적 평가를 수행하는 분석 틀을 제시하였으며, 당초 교육의도와 교육효과의 차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의 개선(CQI) 과정에 활용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STEAM교육 평가의 체계구성
Ⅲ. STEAM 교육 평가툴에 대한 설문조사
Ⅳ.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00-00223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