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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전공의 구조조정과 융합교육시스템의 개편 과정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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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tructuring of Arts Major and Reorganization Process of Convergence Education System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진완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20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5 - 28 (24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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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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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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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
예술전공의 구조조정과 융합교육시스템의 개편 과정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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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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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대학교 교육은 산업 인력과 교육의 연계를 목적으로 하는 교육부 및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다양한 사업에 의한 구조개편에 직면한지 오래이다. 그 중에서 취업률에 문제가 있다고 여겨지는 예술 분야는 다양한 학문과의 융합으로 산업 요구 인력 배출에 중심을 두는 교육 시스템 구축이 유도되고 있다. 때로는 비자율적인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이러한 변화는 예술 분야의 융합에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동시에 야기한다. 한 사람의 대표자를 키우기 원하는 엘리트 예술 분야와 범용 인재를 키우기 원하는 사회가 충돌할 때에 교육자로 어떤 자세를 취해야 할지 쉽게 결론을 내리기 힘들다. 그러나 4차산업혁명의 단편적 주제어를 오용한 예술 축소 논리는 다가올 창의산업 시대에 대한 역행인 점은 분명하다. 본 논문에서는 융합예술분야의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 단위 개편에 대한 예를 들고, 그 과정의 문제점과 대비 방안에 대해 언급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정부 재정지원사업의 역할과 파급효과
3. 예술전공의 개편
4. 산업 요구 인력 논리의 적용 및 예술계의 미래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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