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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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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윤 (홍익대학교) 임수연 (홍익대학교) 추상호 (홍익대학교) 박인기 (한국교통연구원)
저널정보
국토연구원 국토연구 국토연구 통권 제87권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49 - 65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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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서울시의 시간대별 대중교통의 승하차 이용패턴을 중심으로 전체 행정동을 유형화한 후, 각 유형별로 대중교통 이용에 미치는 요인을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규명하고자 한다. 먼저 오전 및 오후첨두시각인 7~9시와 18~20시, 그리고 심야시간인 21~23시의 승하차 패턴을 토대로 군집분석을 통해 주거 중심 지역, 활동 중심 지역, 주거-활동 복합 지역의 세 가지 그룹으로 유형화하였다. 주거 중심 지역은 주거시설의 비율이 높고, 오전승차가 집중되는 지역이며, 활동 중심 지역은 상대적으로 교육복지시설, 상업시설의 비율이 높고, 오후승차가 집중되는 지역이다. 회귀모형의 변수로는 크게 토지이용변수, 사회경제지표변수, 대중교통서비스변수 등이 고려되었으며, 첨두시간대별로 모형을 구축한 결과 유형별로 대중교통 이용에 미치는 변수의 영향력이 서로 다르게 나타났다. 본 논문의 결과는 기존의 지하철 이용만을 대상으로 한 연구와 달리 지하철과 버스를 포함한 모든 대중교통수단을 포함하였으며, 역세권이 아닌 모든 지역을 대상으로 하였다는 점에서 대중교통정책에 시사하는 바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선행연구 검토
III. 서울시 대중교통 이용 특성과 행정동 유형 분류
IV. 대중교통 승하차 수요의 영향요인
V. 결론
참고문헌
요약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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