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Kim, Hwayoung (Kyungil University) Lee, Semyeoung (Kyungi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도시행정학회 도시행정학보 도시행정학보 제31집 제2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165 - 179 (16page)
DOI
10.36700/KRUMA.2018.06.31.2.16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중교통지향형개발 정책이 Dallas Area Rapid Transit에서의 경전철역 주변의 토지이용비율이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을 목표로 한다. 지속가능한 개발은 지역레벨수준에서 도시 공지를 활용한 도시 내 충전식 개발방식, 버려지거나 낙후된 지역 개발, smart growth, 그리고 대중교통지향형개발과 같은 다양한 분야를 다룬다. 여러 지역에서 지역사회의 생명력을 불어넣기 위해서 많은 도시계획기법, 정책, 그리고 행정력을 사용하고 있다. 그것들 중에서, 대중교통지향형개발 개념은 무질서하게 개발된 도시에 사용하는 기법이며, 이는 도심 중심의 집적도를 높이고 대중교통이용도를 높이려는 목적으로 사용되어진다. 특히 이 연구에서는 대중교통지향형개발이 역 주변의 토지이용변화를 1995년과 2005년 사이로 어떻게 영향을 주었는지 조사하였다. 준실험설계기법을 적용하여 본 연구는 대중교통지향형개발이 적용된 역, 적용되지 않은 역, 그리고 앞으로 신설될 역에서 지리정보체계(GIS)를 이용하여 주어진 연구기간동안의 토지이용비율변화를 비교하였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Methodology
Ⅲ. Empirical analysis
Ⅳ. Results and discussion
Ⅴ. Conclusion
References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59-0031415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