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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29권 제12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19 - 13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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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변하는 시장변화에서 기업에 경쟁력 확보와 경영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인적관리의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으며, 인재관리전략의 일환으로 직원가치제안(EVP)에 주목하고 있다. 따라서, 연구대상을 인적서비스 의존도가 높은 항공사 승무원을 대상으로 직원가치제안과 직무만족, 조직몰입, 고객지향성의 관계를 구조적인 연구방법을 통해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Spss 21.0과 Amos 21.0을 활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시행하였으며, 연구결과 객실 승무원의 직원가치제안은 5가지로 분류할 수 있으며, 직원가치제안은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는 긍정적으로 유의한 영향관계를 나타냈으나, 고객지향성에는 부정적으로 유의한 영향관계를 나타내었다. 또한,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고객지향성간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냈으며, 마지막으로 조직몰입과 고객지향성의 관계는 긍정적으로 유의한 영향관계를 나타내었다. 본 연구를 통해 승무원의 고객지향성 증가를 위해 직원가치제안만을 관리하는 내부마케팅 전략은 승무원의 업무영역에 대한 한계와 충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인식 때문에 스트레스 발생의 요소로 작용하여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고객지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직무만족, 조직몰입, 고객지향성을 동시에 관리하는 내부마케팅 방안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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