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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임승빈 (성균관대학) 김상민 (성균관대학) 오희라 (성균관대학) 전정언 (성균관대학) 이재형 (성균관대학) 이성일 (성균관대학)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EXTENDED ABSTRACTS OF HCI KOREA 2016 학술대회 발표 초록집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591 - 59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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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운전자가 차량 HMI (Human Machine Interface)를 사용할 때, 디스플레이와 조작부의 위치에 따라 변화하는 운전자의 사용행태를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Eye-Hand Coordination 을 이루는 요소를 찾고 최적의 Eye-Hand Coordination 을 갖는 디스플레이와 조작부의 위치 및 설계에 반영할 수 있는 실질적인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운전자의 사용 행태중 운전자의 눈과 손의 움직임에 따른 Eye-Hand Coordination 의 구성 요소를 디스플레이와 조작부의 거리로(1), 스티어링 휠과 조작부의 거리로(2), Fixation Point 와 디스플레이의 거리로(3), Fixation Point, Control Start Point, 디스플레이, 조작부 네개의 점으로 이루어진 영역으로(4) 총 4 가지의 변수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차량 내의 인지부하에 대한 다양한 가설을 정립하였으며 Eye-Hand Coordination 구성요소와 운전자의 부하 및 수행 시간과의 관계를 단순회귀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운전자의 부하 및 수행시간을 예측할 수 있는 8 가지의 Eye-Hand Coordination Model 을 정립하였다. 도출된 회귀모형 중에는 신체적 부하를 예측하는 회귀식이 64.2%로 큰 설명력을 지닌 회귀모형도 도출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현재 차량의 내부 인터페이스의 실측 데이터를 통해 운전 부하를 비교 평가할 수 있으며, 향후 차량 내부 인터페이스를 설계할 때, 디스플레이와 조작부의 레이아웃을 함께 고려할 수 있는 근거 연구 및 기반 자료가 될 것이다.

목차

요약문
ABSTRACT
본문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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