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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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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현대소설학회 현대소설연구 현대소설연구 제38호
발행연도
2008.8
수록면
321 - 34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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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최인훈의 ≪화두≫에 나타나는 자전적 에세이 형식의 의의를 밝히는 데 목적을 둔다. ≪화두≫는 인류 문명 속의 한민족과 그 속의 개인인 한 작가의 인생을 소설화함으로써 역사와 개인의 문제를 탐색하는 에세이라 말할 수 있다. ≪화두≫의 자전적 성격은 작가 스스로를 문제적 개인으로 제시하는, 최인훈의 낭만주의적 의지라는 지점으로 수렴될 수 있다. ≪화두≫의 자전적 형식에 내포된, 작가 자신과 세계의 직접적 관계는 변화를 추동하는 인간의 의지를 전경화한다. ≪화두≫는 주체와 자아 안에 존재하는 타자의 화해 가능성을 열어 보임으로써 근대성이 산출한 주체의 불완전성을 극복하고, 절대지에 비유될 수 있는, 전(全)인격적 주체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이는 주체의 죽음, 작가의 죽음을 기획하는 포스트모더니티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새로운 주체를 구성하려는 의지를 반영한다. ≪화두≫의 자전적 에세이 형식은 이러한 완성을 지향하는 지적 모험의 도정을 표상화한다고 말할 수 있다. 그 도정은 `주체의 죽음`, `작가의 죽음`을 말해야 하는 시대적 상황을 넘어서서 새로운 주체를 구성하고자 하는, 낭만주의적 의지의 소산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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