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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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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신지훈 (고려대학교) 최영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장승엽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850 - 854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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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갈층의 열화(fouling)가 궤도틀림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유지관리 합리화를 위하여, 열화층을 검측하기 위한 다양한 기법들이 개발, 적용되고 있다. 이 중, GPR(Ground Penetrating Radar)을 이용하여, 다양한 조건의 실내실험을 수행하여 자갈궤도의 파울링층 검토 가능성을 평가하였다. GPR의 적절한 주파수 대역은 900 MHz이상, 자갈층의 유전상수는 3으로 평가되었다. 깨끗한 자갈궤도의 경우, GPR로 강화노반과의 경계층을 비교적 정확하게 구별할 수 있었다. 실험실 조건에서 열화층(fouling layer)의 위치도 비교적 정확하게 검측 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GPR의 원리
3. 실험계획 및 결과
4. 결론 및 향후 연구계획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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