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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千仙永 (早稲田大学)
저널정보
한국일본어학회 일본어학연구 일본어학연구 제48집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25 - 142 (18page)
DOI
10.14817/jlak.2016.48.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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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발음에 특화한 교육실천에서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교육실습생(이하, 실습생)이 무엇을 배워가는지에 대해 분석, 고찰한다.
본 연구에서 분석대상으로 하는 연구필드는, 2012년도 도쿄 도내의 대학원에 설치된 발음지도에 특화한 실천이다. 실습생의 배움을 관여관찰하고 인터뷰를 실시했다. 본고에서는 교사경험을 지닌 한 명의 실습생의 배움에 착목한다.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실습생은 다음의 4가지의 발음학습실태에 대해 배워간 것으로 밝혀졌다.
(1)발음학습에 열심히 임하는 학습자의 자세와 달성감
(2)발음학습을 유연하게 받아들이는 학습자의 자세
(3)발음학습에 있어서의 학습자의 자기수정능력
(4)발음에 대한 불안감
위와 같이 실습생은 학습자가 갖고 있는 발음학습에 관련된 가능성에 대해 깨닫고, 학습자에 대한 이해를 높여간 것으로 밝혀졌다.
일본어교사를 위한 음성교육을 지원하기 위해서, 발음에 특화한 교육실천이 필요하고, 그 발음지도실천에 있어서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이 디자인되어진 환경을 만들어갈 필요가 있다고 시사하였다.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이 디자인되어진 발음지도실천에서, 실습생 혹은 교사는 학습자가 갖고 있는 발음학습의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고, 그 발음학습의 가능성을 이끌어내는 서포트를 실천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1. はじめに
2. 理論的枠組みおよび先行研究
3. 調査フィールドおよび調査概要
4. 学習者とのインタラクションを通して得た実習生の学び
5. 発音指導実践の環境づくりに関する考察
6. おわりに
参考文献
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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