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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성미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65집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99 - 12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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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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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의 발음 · 발음 교수 능력 평가 항목의 내용 타당도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았다. 연구를 위해 제1회~제9회에 출제된 문항들 가운데 발음 및 발음 교수 관련 문항을 추출하고 영역별 출제 비중과 평가 내용을 분석하였다. 조사 결과, 발음 · 발음 교수 영역은 영역별 출제 비중에 있어서, 1, 2, 3영역이나 영역(과목)별 출제 비중에 있어서 회차별 일관성에 있어서는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발음 항목 범주 측면에서도 대체로 다양한 범주들을 균형감 있게 다루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한국어발음교육론의 세부 내용에 있어서 평가내용으로 설정되어 있으나, 실제로 출제가 거의 되지 않고 있는 부분들에 대해서는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발음 교육의 구성 요소와 발음 교육 교사 교육의 내용
3. 발음 및 발음 교수 관련 문항 분석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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