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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대희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5권 제3호(통권 제9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221 - 235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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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외식업체에서 근무하는 종사원들이 인식하는 브랜드 개성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브랜드 개성이 종사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종사원의 개인적 자아 이미지와 사회적 자아이미지를 변수로 하여 이들 변수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브랜드개성과 종사원의 자아일치성 및 직무만족에 미치는 분석함으로 브랜드개성과 관련한 직무만족의 중요성과 외식업계의 경영 자료를 제시함과 동시에 다양한 연구자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향후 외식업체의 인적자원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가설 1-1에서 외식업체의 ‘브랜드개성’ 요인 중 ‘유능함’과 ‘충실성’, ‘흥미성’은 ‘개인적 자아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강인함은 ‘개인적 자아이미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1-2에서 외식업체의 ‘브랜드개성’ 요인 중 ‘유능함’과 ‘충실성’, ‘흥미성’은 ‘사회적 자아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강인함은 ‘사회적 자아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2에서는 외식업체 종사원의 ‘자아이미지’ 요인 중 ‘개인적 자아이미지’와 ‘사회적 자아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종사원의 직무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외식업체의 브랜드 개성과 종사원의 개인적 특성이 어울릴 경우 직무에 만족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나 향후 종사원들의 추구방향과 개인적 이미지를 잘 나타낼 수 있는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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