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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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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균 (호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55 - 65 (11page)
DOI
10.21184/jkeia.2016.06.10.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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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항공사 문화마케팅이 브랜드자산 및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국내 항공사 중 K항공사의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하였고, 이를 이용한 조사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문화마케팅의 하위요인으로 문화판촉, 문화지원, 문화연출의 3개의 요인으로 구성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항공사의 문화마케팅이 브랜드자산에 문화판촉, 문화지원의 요인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둘째, 항공사 문화마케팅이 관계지속의도(재이용의도, 긍정적 구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문화판촉, 문화지원이 높은 영향력으로 나타났다, 긍정적 구전에는 문화지원, 문화연출, 문화판촉 순으로 영향력을 나타냈다. 마지막으로 항공사 브랜드자산이 관계지속의도(재이용의도, 긍정적 구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항공사의 브랜드인지, 브랜드이미지, 브랜드연상, 지각된 품질이 브랜드자산을 평가하는데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즉, 브랜드자산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고객관계유지가 높아짐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 항공사 문화마케팅 활동의 중요성을 증명함으로써, 항공사에서 문화마케팅을 실현하기 위한 지속적이고 꾸준하게 활용하기위해 효율적인 관리방안을 모색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를 토대로 하여 항공사에서는 문화마케팅 활동으로 브랜드 자산을 높이고,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형성을 통해 만족고객과 충성고객을 유지하여 신규고객을 창출해내는 원천이 되며, 고객들과 장기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고객확보에 경쟁우위를 확보를 위한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되어 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본론
Ⅲ. 연구설계
Ⅵ. 연구결과
Ⅴ. 결론
References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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