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정 (홍익대학교) 윤재영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24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5 - 26 (12page)
DOI
10.17548/ksaf.2016.06.24.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다각적인 교육 방법이 교육현장에 도입되고 인터넷이 보급되면서 영상학습매체(video-based educational media)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학습매체연구와 개발은 내용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학습자 중심 관점에서 인터랙션이 고려된 예는 드물다. 따라서 본 연구는 관련 논문을 분석하여 학습자-내용(learner-content), 학습자-교수자(learner-instructor), 학습자-학습자 (learner-learner) 간 인터랙션 증진 방안에 대해 알아보았다. 문헌 검색을 통해 연구 사례를 수집한 뒤 어피니티 다이어그램(affinity diagram)의 카드 소팅(card sorting) 방식을 통해 인터랙션 전략 키워드를 도출했다. 유사한 범주는 같은 그룹으로 묶었고, 학습자 인터랙션 종류에 따라 분류했다. 학습자-내용 인터랙션 증진 전략으로는 학습 속도에 맞추어 영상 조작(video control), 효율적인 정보접근(navigation), 시뮬레이션(simulation)을 통한 역할 학습, 학습자가 직접 정보 입력(information input), 추가학습 자료(additional material)에 임의적 접근, 예상 불가능한 시각적 자극(visual stimuli), 학습자 특성에 맞춘(learner-centered) 영상 전략 등이 있다. 학습자-교수자 인터랙션 증진 전략으로는 소통(communication)이 있고, 학습자-학습자 인터랙션 증진 전략은 연구사례가 없어 도출하지 못했다. 연구 결과는 영상학습매체의 인터랙션에 관한 기존의 연구가 학습자-내용인터랙션 방식에 치중되어 있음을 보여주며, 학습자에게 다양한 인터랙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학습자-교수자, 학습자-학습자 간 인터랙션 전략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영상학습매체와 학습자 인터랙션
Ⅲ. 연구 방법
Ⅳ. 영상학습매체 인터랙션 증진 전략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00-000862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