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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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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은미 (홍익대학교) 윤재영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17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951 - 954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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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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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디바이스의 등장은 학습자들이 형식적 학습을 벗어나 상시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며 다양한 방식으로 교육효과를 높이고 있다. 스마트러닝을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학습자들의 개인특성에 적합한 학습방법과 상호작용을 돕는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 5,6 학년 학습자 92 명을 대상으로 동료피드백과 자기피드백을 실시한 집단, 그리고 피드백을 실시하지않은 통제집단으로 분류 후 약 4 주간 실험조사를 실시했다. 그 후 학습자성향 및 학습만족도와 학업성취도를 측정하여 피드백유형과 학습자성향이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학습만족도측정 결과, 동료피드백은 학습자의 외내향성에 따라 차이를 보였으며 자기피드백은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않았다. 통제집단은 피드백을 실시한 집단에 비해 만족도가 낮아 피드백이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으며 외향성 집단은 동료피드백, 내향성 집단은 자기피드백에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반면 학업성취도의 측정결과, 동료피드백은 성향에 따라 보였으며 자기피드백은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따라서 이를 기반으로 스마트러닝과 학습피드백 인터랙션의 적용 및 발전 방향을 논의할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이론적고찰
3. 학습자의 피드백사용 예비조사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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