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철영 (한양대학교) 이수기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설계학회 한국도시설계학회지 도시설계 한국도시설계학회지 제17권 제3호(통권 제75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05 - 121 (17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보행자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가로환경 특성을 분석하고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교통사고분석시스템 TAAS 2014년 데이터를 활용하여 서울시를 대상으로 가로 세그먼트 단위와 공간통계모형을 사용하여 보행자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가로환경 특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 네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자동차 통행량과 유동인구 보행량은 보행자 교통사고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중교통 시설, 초등학교 주변, 상업가로 등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서의 사고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린이 보호구역과 횡단보도가 여전히 보행자 교통사고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기존의 보행자 안전시설에 대한 검토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생활권 주요도로에 연결된 생활권 3지 교차로 부근에서 더 많은 사고가 발생하여, 무단횡단이나 운전자의 부주의를 예방하는 시설의 확보와 보행안전 교육을 통한 안전의식 강화가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Abstract
1. 서론
2. 선행연구 고찰
3. 연구방법론
4. 분석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539-0008605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