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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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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준범 (부산대학교 도시공학과) 남궁미 (부산대학교 도시공학과)
저널정보
한국지리학회 한국지리학회지 한국지리학회지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89 - 303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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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건강 및 환경오염과 관련된 사회적인 관심과 함께, 전 국민적으로 보행의 중요성에 대한 의식이 높아지고 있으며, 보행자 교통사고 역시 5년 전보다 8% 이상 감소하였다. 그러나 65세 이상의 고령 보행자 교통사고는 지속적으로 증가하였고, 5년 전보다 26%가 증가하여 고령 보행자 교통사고는 중요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고령 보행자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를 진행하기 위하여, 2016년 교통사고분석시스템(TAAS)를 활용하였으며, 음이항 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분석결과, 고령자와 비고령자 사이의 보행자 교통사고 영향요인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횡단보도 밀도는 고령 보행자 교통사고에 음(-)의 영향을 미쳤으며, 토지이용 혼합도는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고령자의 경우, 차로수와 상업지역이 보행자 교통사고에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고심각도에 따른 영향요인도 다르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고령 보행안전을 위한 교통정책 방향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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