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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채미하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동북아역사재단 동북아역사논총 동북아역사논총 제5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7 - 42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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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건국신화와 국가제의를 통해 한국 고대 신모의 역사성과 그 추숭을 살펴보았으며 그것의 변이는 고려시대 동신성모를 통해서 생각해 보았다. 우선 신모는 시조모와 시조비로 대별되는데, 이 중 시조모는 시조를 낳고 양육하고는 건국 이후 사라진다. 하지만 신모가 지닌 시조모로서의 역할은 한국 고대 건국신화가 시기에 따라 변화됨에도 불구하고 변하지 않았다. 이를 통해, 한국 고대 신모의 역사성을 알 수 있다고 하였다. 그리고 한국 고대 신모 중 유화는 국가제사의 대상으로 고구려 내내 추숭받았고 신라의 선도산 신모 역시 그러하였다. 하지만 선도산 신모는 유화와는 달리 그 격에 변화가 있었다. 이것은 고구려가 주몽신화를 중심으로 건국신화가 완성되었다고 한다면 신라는 3성의 시조신화가 있었고 정치적 · 사회적 상황에 따라 시조제사의 격에 변화가 있었다. 선도산 신모 역시 마찬가지였다. 다음으로 선도산 신모는 고려시대에 유화와 함께 동신성모로 인식되었는데, 김부식은 동신성모를 선도산 신모로 파악하였다. 한편, 한국 고대 신모의 왕권생성원리는 고려시대 이후에도 여전하였는데, 선도산 신모의 경우 고려 태조의 어머니인 위숙왕후와 연결되어 있었다. 이를 통해, 한국 고대 신모의 변이를 알 수 있었다.

목차

I. 머리말
II. 신모의 유형: 시조모와 시조비
III. 국가제의와 신모의 추숭
IV. 한국 고대 신모의 변이(變移)
V.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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