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이은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481 - 49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브랜드 전략에 있어서 소비자 중심적 역할을 하게 되면서 기업과 소비자 간의 커뮤니케이션 역시 중요한 요인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따라 언어적, 시각적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서도 소비자 감성을 부각하여 성공한 사례가 늘어가고 있다. 감성적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중요한 요인인 브랜드 컬러 역시 이전과는 다른 모습으로 변화해 가고 있다. 그러나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핵심 요소인 브랜드 컬러의 선정은 뚜렷한 기준이 없이 단순한 제품 속성에 의해서 혹은 디자이너의 즉흥적 판단으로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브랜드 컬러의 선정 기준을 일반적 기준-제품이나 서비스의 속성을 표현하는 경우와 변화하는 기준-소비자 감성치를 표현하는 경우로 구분하고 이 중 새롭게 변화하고 있는 소비자 감성중심의 브랜드 컬러 선정 기준에 대한 프레임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특히 시대적 · 환경적으로 그 의미가 급변한 핑크색을 대상으로 변화의 내용을 살펴보고 도출된 프레임에 적용하여 연구의 결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범위와 방법은 다음과 같다. 우선 미디어와 소비자의 변화에 관한 학술논문 등을 중심으로 소비자 감성 중심의 변화 배경을 조사하였다. 이어 선행연구를 통하여 연구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2016 한국브랜드 50순위를 통해 브랜드 컬러의 변화와 기준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브랜드 컬러 선정 기준은 프레임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프레임은 디자이너의 감성적 브랜드 컬러 선정에 타당성을 부여 하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브랜드 아이덴티티 변화요인 분석
Ⅲ. 브랜드 컬러의 역할과 사례분석
Ⅳ. 소비자 감성가치를 위한 브랜드 컬러 선정 기준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00-000849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