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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형준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책과학학회 한국정책과학학회보 한국정책과학학회보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69 - 9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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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 내에서 발생한 갈등을 적절히 해결하는 것은 개인 차원에서는 직장 생활의 만족도를 높이고 집단차원에서는 소통을 원활히 함으로써, 조직이 현명한 결정을 내리고 더욱 건강해지는 데 기여한다. 조직 내 갈등해결을 위한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많은 조직들이 시스템을 갖추지 않았거나, 시스템을 갖춘 경우라도 구성원들이 이런 방법들이 있다는 것을 모르기 때문에 활용도가 낮다. 갈등코칭은 조정이나 중재 등과는 달리 한 쪽만 갈등해결을 원해도 실시할 수 있는 갈등해결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갈등코칭의 네 가지 관점을 정리하고, 그 중 하나인 내러티브 기반의 갈등코칭을 실시한 두 가지 사례를 분석했다. 각 사례별로 정체성, 감정, 권력의 차원에서 코칭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를 서술했으며, 두 사례 간에 초기 내러티브, 내러티브 분석, 새로운 내러티브 작성, 실천방안 모색 차원에서 어떤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는지를 비교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논의
Ⅲ. 네 가지 관점의 갈등코칭 방법
Ⅳ. 한국에서 조직 내 갈등에 내러티브 방식의 코칭을 적용한 사례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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