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은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이은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Vol.15 No.2 (Wn.34)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9 - 3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 최근 기업에 대한 신뢰성과 진실성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여기에 더하여 매체의 발달과 시민 의식이 형성되면서 기업에서 생산되는 제품, 서비스의 최고 결정권을 가지고 있는 CEO는에 대한 관심 또한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 기업의 윤리성과 곧바로 연결되는 CEO의 윤리성이 중요한 경영요소로 부각되었고 리더십 패러다임의 변화로 CEO는 기업의 리더로서 공유와 참여, 감성, 융합, 적응, 소통의 가치를 중점에 두게 되었다. 이러한 배경으로 인하여 CEO의 이미지 향상을 통해 기업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CEO브랜딩이 대두하게 되었다. 그러나 CEO브랜딩의 중요성에 비해 CEO브랜딩을 위한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뚜렷한 이론적 모델을 갖고 있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는 브랜딩에 있어서 시각적 표현기반이 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플랫폼을 CEO브랜드의 특성에 맞게 구성하여 CEO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을 위한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연구방법 : 선행 연구되어 있는 기업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면서 브랜드 아이덴티티 플랫폼의 구성항목의 요소를 CEO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플랫폼의 특성에 맞게 재구성 한다.
연구결과 : CEO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플랫폼은 CEO가 기업 브랜드 자산으로서 고려해야할 측면과 퍼스널 브랜드로서의 고려해야할 측면을 포함하고, 각각의 요소를 통합하는 형태로 제시하였다.
결론 : 연구에서 제시된 CEO브랜딩을 통하여 CEO브랜드가 인간적 브랜드로서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여 기업과 고객의 유대를 강화시켜 기업 성장에 도움이 되길 바라는 바이다. 향후 전문적인 마케팅의 여력이 부족한 중소기업도 CEO 마케팅을 통하여 잠재적 고객과 브랜드 충성 고객을 확보하는데 도움이 되어 안정적 · 효율적으로 기업을 운용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CEO 브랜드와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플랫폼
3.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플랫폼
4. CEO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플랫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00-0008012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