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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Min–Seok Kim (Garrett-Evangelical Theological Seminary)
저널정보
한국기독교학회 한국기독교신학논총 한국기독교신학논총 제101집
발행연도
2016.7
수록면
113 - 135 (23page)
DOI
10.18708/kjcs.2016.07.101.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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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 역사는 건축, 음악, 그림, 캘리그라피, 드라마, 조각, 영화, 스테인드글라스 등과 같은 예술적이고 기술적인 시각 매체 혹은 수단들을 통해서도 복음이 사람들에게 전달되어 왔음을 알려주고 있다. 더 나아가 현대 사회에서는 시각 이미지의 긍정적 가치와 의미가 더욱 대두되고 있다. 그 결과로 현대 교회들은 영상, 그림, 그리고 드라마와 같은 시각 이미지들을 설교와 예배에 대한 보조 도구들로 사용하기도 한다. 이러한 상황은 개신교 전통의 현대교회들을 위해서 개신교 신학 안에서 이미지에 대한 긍정적인 신학의 추구와 발전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많은 개신교회와 개신교 목회자들이 개신교 신학에는 시각 이미지에 대한 부정적 관점만 있을 뿐이라고 추정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리고 이러한 단정적 추론은 개신 교회에서 경건과 예배를 위해 사용되는 시각 이미지에 대해 긍정적인 신학을 추구하고 찾는 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본 연구는 개신교 신학들 중에서도 이미지에 대한 긍정적 관점이 있는지를 찾고자 한다. 이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본 논문은 먼저 중세 후기의 이미지 오용을 다루고, 그 후에 세명의 종교 개혁자들(안드레아스 보덴슈타인 폰 칼슈타트, 마르틴 루터, 그리고 장 칼뱅)의 관점을 분석한다. 칼슈타트는 종교 개혁 진영에서 맨 처음으로 급진적 성상 파괴 운동을 공식적으로 시작했다. 그리고 루터와 칼뱅은 여전히 개신교 전통의 현대 교회들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필자는 이러한 이유 때문에 16세기의 종교 개혁가들 중에 위에 언급된 세 명의 종교 개혁자를 선택했다.

목차

I. Introduction
II. The Abuse of Images in the Late Medieval Age
III. A Reaction Against the Abuse of Images: Karlstadt’s Iconoclasm
IV. Luther’s Theology of the Image
V. Calvin’s Perspective of the Image
VI. Conclusion
Bibliography
Abstract
한글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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