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915 - 93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아동이 지각한 양육태도와 정서지능,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부모양육태도와 학업성취간의 관계에서 정서지능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에 위치한 2개 초등학교 5학년 총 306명을 대상으로 아동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척도와 정서지능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척도, 교과학습 진단평가점수 등을 사용 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해 상관분석 및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아동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와 학업성취는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둘째, 부모의 양육태도, 정서지능, 학업적 자기효능감 모두 직접적으로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쳤으며, 부모 모두에서 애정을 높게 지각한 아동 일수록, 부로부터 과보호를 낮게 지각할수록, 학업성취수준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정서 지능은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부와 모 모두에서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넷째,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아동이 지각한 부 양육태도와 학업성취와의 관계에서 부분매개하였고, 모양육태도와 학업성취와의 관계에서는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아동의 학업성취 향상을 조력할 때, 부모의 양육태도 뿐 아니라 정서지능과 학업적 자기 효능감을 중요하게 고려할 필요성과 정서지능과 학업적 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한 부모교육 및 학습상 담 개입 방안에 대한 필요성을 시사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11607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