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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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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진우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언론정보연구 언론정보연구 제53권 제2호
발행연도
2016.08
수록면
11 - 47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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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인 의미의 ‘언론사’ 연구를 넘어서는 ‘미디어사’ 연구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이 연구는 1980년대 이후 프랑스에서 전개된 언론사 연구가 미디어사로 확장된 역사적 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그 속에서 정치사와 문화사, 미디어 테크놀로지의 역사, 그리고 이를 둘러싼 사회적 상호작용의 역사에 관한 쟁점들을 검토해 보고자 한다. 프랑스의 언론사 연구는 오랫동안 정치사의 하위 장르로서, 정치와 언론의 관계에 대한 연구에 집중되어 왔다. 하지만 1980∼1890년대부터 프랑스의 미디어사 연구는 아날학파와 ‘신문화사’의 영향을 한편으로, 또한 테크놀로지 발전과 이에 따른 사회구조 변동의 역사를 다른 한편으로 포괄하는 새로운 단계로 진입하였다. 그리고 이는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제도적인 정착과 함께 이루어졌다. 이 연구는 21세기를 맞이한 프랑스의 미디어사 연구가 어떤 방향으로 새로운 전망을 모색하고 있으며, 그 속에서 어떤 새로운 연구 분야가 설정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주목한다. 이 과정에서 커뮤니케이션학의 여타 분야들 및 주변 학문들과의 지적인 교류 관계를 위해 필수적인 주요한 이론적 도구들을 전면적으로 재검토할 필요성이 있음을 주장한다.

목차

1. 문제 제기
2. 언론사와 미디어사 연구: 예비적 검토
3. 새로운 영역 분화: 미디어사 연구를 향한 다양한 주제와 대상들
4. 2 000년대 미디어사 연구의 새로운 전개: 학술지와 새로운 연구 주제
5. 결론 및 함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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