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대한전자공학회 전자공학회논문지 전자공학회논문지 제54권 제10호 (통권 제479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91 - 99 (9page)
DOI
10.5573/ieie.2017.54.10.9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무선통신 기반의 열차제어시스템이 제안되고 개발됨에 따라 기존 보다 향상된 선로 용량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무선통신 열차제어시스템에서는 열차 위치, 이동 권한 등과 같은 주요 정보가 무선으로 전달되므로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으며 특히 전송 시간의 경우 열차 위치 불확실성과 관계가 있어 단축시킬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운전 시격과 전송 시간과의 관계를 도출하며, 이를 위해 기존 연구에서 제시한 운전 시격의 여러 요소를 분석하고 정리함으로써 대상 시스템에 적합한 시격 모델을 구성한다. 특히 이동폐색과 고정폐색에서의 시격 증가 요소에 대하여 분석함으로써 열차제어시스템 방식에 따른 선로 용량 증대 효과도 도출한다. 실제 시스템 적용 시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한국형 차세대 고속열차 및 국내 고속철도 노선을 대상으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속도 및 전송 시간 변화에 따른 최소 운전 시격의 경향을 도시한다. 이로써, 목표 선로 용량을 위한 전송 시간 규격을 도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운전시격 분석
Ⅲ. 시뮬레이션 및 분석
Ⅳ. 결론 및 추가 연구
REFERENCES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