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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진정원 (충북대학교) 권순동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한국경영학회 2016년 제18회 경영관련학회 통합학술대회 [34개 학회 공동개최]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143 - 147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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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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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정보통신 기술이 발달하면서 커뮤니케이션 환경은 온라인으로 이어지고 있다. 특히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ocial Networking Service)가 인간의 삶에 밀접하게 들어오면서 회사에서도 이러한 SNS를 이용하여 업무를 처리하고 상호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환경으로 변화하고 있다. 기업 커뮤니케이션 도구 중에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은 기업용 SNS이다. 현재 가까운 중국의 경우 많은 기업들이 기업용 SNS를 도입하여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으나, 한국의 경우 기업용 SNS의 이용이 활발하지 않다. 또한 한국 내에서도 어떤 기업은 기업용 SNS를 잘 이용하고 있지만 어떤 기업은 잘 이용하지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차이를 홉스테드(Hofstede)의 5가지 문화 차원 중 권력거리를 통해 한국과 중국의 기업용 SNS 이용과 커뮤니케이션 수준을 비교하였다. 실증 연구를 위해 기업용 SNS를 이용 중인 회사의 직원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중국 81개, 한국 82개의 설문을 회수하여 결과검증에 이용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기업용 SNS 이용은 커뮤니케이션 수준과 이용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국과 중국 그리고 권력거리에 따라 서로 다르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기업들은 조직 내 정보기술을 도입할 때 조직구성원들이 이를 수용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하게끔 하기 위해서는 자사의 기업문화와 적합해야 됨을 인지해야 하며, 활용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교육을 통해 기업문화와 조직문화를 변화시켜 정보기술 수용에 대하여 유연한 태도를 만들고, 나아가 기업용 SNS를 통하여 업무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개발하여야 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가설
4. 실증분석
5.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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