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보민 (영남대학교) 박인전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453 - 47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계이론을 바탕으로 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보호요인들을 살펴보고 구조적 관계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교사-어머니 의사소통이 어머니-자녀 관계와 교사-유아 관계, 유아의 탄력성을 통해 유아의 유아교육기관적응에 미치는 영향과 구조적 관계를 밝히고, 변인들 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D광역시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에 다니고 있는 만 4~5세 유아 369명과 그들의 어머니, 담임교사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0 Program과 Amos Program 20.0을 사용하여 기술통계와 상관관계,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분석되었으며, 매개효과는 Sobel(1982)의 공식을 적용하여 검증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교사-어머니 의사소통과 유아의 유아교육기관적응 관계에서 어머니-자녀 관계, 교사-유아 관계, 유아 탄력성의 삼차매개에 대한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나, 유의한 것으로 검증된 각각의 매개경로를 통해 교사와 어머니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질수록 어머니-자녀 관계가 긍정적이고 교사-유아 관계가 친밀하며, 이는 유아의 탄력성을 증진시켜 유아가 유아교육기관에 잘 적응하도록 함을 알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23349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