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나 (경북대학교) 임영심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161 - 195 (35page)
DOI
10.20437/KOAECE25-4-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세계시민교육 모형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문헌고찰 및 선행연구 분석,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모형을 개발하고, 예비적용과 전문가 타당화 과정을 통해 적합성을 검증받아 최종 모형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세계시민교육 모형의 효과검증을 위해 A광역시에 소재한 S전문대학 3년제 유아교육과 3학년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41명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같은 학교 예비유아교사 46명과 동일지역에 위치한 Y대학 예비유아교사 45명은 각각 비교집단 1,2로 선정하였다. 처치의 경우는 본 연구에서 개발된 세계시민교육 모형과 유인물을 활용한 세계시민교육 모형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1에서 15주에 걸쳐 실시하였다. 총 132명의 예비유아교사에 대한 세계시민의식 사전, 사후, 추후 검사를 실시하고, 집단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SPSS 19.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일원 중다공변량분석(one-way MANC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개발된 세계시민교육 모형은 예비유아교사들의 세계시민의식 함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예비유아교사 대상 세계시민교육 모형 개발
Ⅲ. 예비유아교사 대상 세계시민교육 모형 적용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