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245 - 26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구자율장학 혹은 수업연구대회에서의 공개수업에 참여한 교사 경험에 관한 이야기를 통해 공개수업을 둘러싼 교사 자신의 고민과 긴장, 갈등, 딜레마 등의 어려움과 함께 성취감, 성장감 등의 경험을 드러냄으로써 교사의 공개수업 경험에 관한 의미를 탐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2년 이내에 공개수업의 경험이 있는 현직 유아교사 5명을 대상으로 2015년 3월~5월 동안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은 참여자별 2회기 씩 총 10회기 진행되었으며 면담시간은 1회당 1시간에서 길게는 2시간 소요되었다. 그 결과 공개수업을 참여한 교사들의 이야기는 수업에 대한 잠재된 교육적 열망, 현실적 한계, 다른 차원으로의 도약으로 도출되었다. 이 같은 결과를 통해 공개수업에 대하여 새로운 수업보기의 요청, 감응을 통한 교육, 다양한 전문가 들과의 횡단적 소통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07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