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영 (광주여자대학교) 홍지명 (세한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971 - 99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협동적 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창의성 및 학습관련 사회적기술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만5세 유아 40명으로 실험집단 20 명, 비교집단 20명으로 나누었으며 실험처치는 6주 동안 총12회로 이루어졌으며 실험집단에는 협동적 음악활동을 실시하였으며 비교집단에는 생활주제에 따른 일반적인 음악활동을 실시하였다. 유아의 음악적 창의성 및 학습관련 사회적 기술에 대한 협동적 음악활동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공변량 분석(ANCOVA)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협동적 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창의성과 학습관련 사회적 기술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유아의 음악성 창의적 및 학습관련 사회적 기술을 기르기 위한 활동으로 협동적 음악활동의 효과를 밝힘과 동시에 유아의 음악적 창의성과 학습관련 사회적 기술 향상에 있어 협동적 음악활동의 유아교육현장에서의 현장적용가능성과 음악활동의 다양한 교육적 실천에 있어 기초자료로서의 활용성을 시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