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345 - 37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를 대상으로 어머니로서의 강점과 강점 활용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부산지역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자녀를 둔 어머니 119명이며, 어머니의 강점과 강점활용에 대하여 연구자가 개발한 개방형 설문지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분석 하였다. 내용을 분석한 결과 첫째, 어머니로서 강점은 ‘인간애’, ‘절제’, ‘정의와 용기’, ‘긍정성’, ‘지성’의 5개의 범주로 분류되었다. 둘째, 어머니로서 강점활용은 ‘인간애’, ‘절제’, ‘정의와 용기’, ‘긍정성’, ‘지성’ 순으로 활용정도가 나타났으며, 자신의 어머니로서의 강점이 활용되는 상황은 ‘생활습관 관리’, ‘대인관계 형성’, ‘문제해결력 증진’, ‘정서표현’, ‘놀이지도’, ‘양육방향 선택’의 6가지 범주로 유목화 되었다. 이러한 본 연구결과는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지원 및 교육의 방향에 있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준다. 첫째, 자녀양육 및 어머니 역할에 대한 문제해결적 접근이 아니라 행복감, 강점 등의 긍정적 관점의 접근이 필요하다. 둘째, 어머니가 어머니로서의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셋째, 개인강점과 어머니로서의 강점을 인식하고 이를 활용하는 구체적인 방안에 대한 연구가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19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