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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58 - 174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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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매체의 발달과 콘텐츠의 개발은 대중에게 수많은 볼거리를 제공하며 문화소비를 활성화시키고 있다. 치열한 문화 산업의 시장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관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어떤 전략적 구성들이 필요한데, 그중 하나가 원형콘텐츠의 활용이다. 본 연구는 오랜 세월 동안 성공적인 콘텐츠를 선보인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이하 디즈니)의 원형 활용 방식을 통해 작품제작의 노하우를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디즈니는 타깃이 추구하는 가치관을 중심으로 메시지와 제작 방향을 결정한다. 그들은 검열이라는 시대적 제약을 극복하고, 주 소비층의 교육열을 충족시킬 수 있는 사회이데올로기를 바탕으로 한 작품을 제작하였다. 이를 전달하기 위한 소스로 영웅서사를 활용했는데, 영웅은 집단 무의식을 반영하는 이상적 발현체로 대리만족을 통해 오랜 세월동안 대중의 사랑을 받아 온 원형콘텐츠이다. 영웅서사에는 영웅의 여정과 등장인물의 원형이 존재하는데, 캠벨과 보글러의 이론 고찰을 통해 총 3막 12단계의 여정과 7명의 인물원형을 도출했다. 이를 바탕으로 디즈니의 작품을 분석한 결과 디즈니는 타깃 관객을 만족시키는 사회이데올로기를 메시지로 그것이 지향되도록 원형을 재구성하고 있었다. 여정은 소명을 중심으로 8단계로 축소되었고 욕망을 표현하는 개인적 소명과 대립시켜 사회적 가치를 담고 있는 사회적 소명을 성장의 완수 단계로 설정하였다. 인물원형은 영웅과 그림자 그리고 3명의 조력자인 총 5인물로 재구성해 성장을 돕는 다수와 이를 방해하는 그림자가 대치되도록 했다. 반사회적 그림자가늘 영웅에 의해 제거됨으로써 기존 이데올로기는 유지되고, 원형과 달리 전적으로 성장을 돕는 3명의 조력자들로 인해 이는 더욱 부각된다. 즉, 디즈니는 타깃을 만족시키는 사회이데올로기를 메시지로 이것이 성장의 결과물로 도출될 수 있도록 원형을 선택, 집중 시키는 방향으로 재구성하고 있었다.
결과적으로 타깃을 겨냥한 메시지 설정은 이를 부각시킬 수 있는 원형의 선택으로 이어졌고, 원형의 구성은 그대로 활용되는 것이 아니라 다시 한 번 메시지를 강화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재구성되었다. 디즈니는 자신들의 목적설정과 연계된 제작 과정의 노하우를 통해 타깃을 만족시키는 작품을 제작할 수 있었다.

목차

1. 서론
2.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제작배경과 특징
3. 영웅서사의 여정과 인물
4. 디즈니애니메이션의 영웅여정과 인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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