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5권 제3호
발행연도
2001.2
수록면
67 - 101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조부모와의 접촉이 단절된 핵가족에서 자라나는 영유아들에게 유아교육기관에서 노인과의 상호작용 경험을 의도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오늘날 산업사회에서 방치되어 있는 노인문제와 영유아 교육ㆍ보호문제를 연계하여 함께 해소하고자 개발된 노인ㆍ아동 상호작용 프로그램을 유치원과 보육시설 현장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해 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10개 유치원과 10개 보육시설을 대상으로 노인선발 프로그램, 노인, 아동, 교사(원장 포함) 및 학부모를 위한 4종류의 사전교육 프로그램. 그리고 노인ㆍ아동 상호작용 활동 프로그램을 현장 적용한 과정과 결과를 참관, 면담, 관찰, 설문조사 등의 방법으로 양적 분석과 질적 분석을 한 결과 모든 프로그램들이 노인, 아동, 교사 및 학부모 모두에게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의 고찰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69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