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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희전 (동명대학교) 김혜정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31 - 53 (23page)
DOI
10.21183/kjcm.2018.09.17.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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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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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인성함양을 위한 대안적 교육체제로써 지역사회 교육 네트워크를 제안하고 활성화 영향요인에 대하여 유아교사의 인식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에 선행연구 분석을 바탕으로 최종 8개 영향요인(비전공유, 리더십, 상호의존성, 자원풍부성, 자원교류, 순환학습, 의사소통, 행 · 재정적 지원)을 도출하였다. 또한 유아교육기관과 지역사회 자원 간 네트워크에 영향을 미치는 항목을 16개 문항으로, 유아교육기관과 가정 간 교육 네트워크의 영향을 미치는 항목을 10개 문항으로 구성하여 유아교사 34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후 중요도-실행도 분석(IPA)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유아교육기관과 지역사회 자원 간 교육 네트워크 영향요인 중 강점항목은 비전공유, 리더십, 자원풍부성(프로그램), 자원교류로 나타났으며, 약점항목은 행 · 재정적 지원 요인과 자원풍부성(인적 · 물적 자원) 요인으로 나타났다. 반면, 유아교육기관과 가정 간 교육 네트워크 영향요인 중 강점으로 나타난 항목은 비전공유, 상호의존성, 순환학습, 의사소통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유아의 인성함양을 위한 지역사회 교육 네트워크의 의미와 특성이 구체화되었고 유아교사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기관, 지역전문가, 학부모의 경우에도 지역사회 교육 네트워크의 주체로서 동등한 역할 수행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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