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81 - 20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예비교사의 반성능력은 오늘날 교사교육프로그램에 있어서 대단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더욱이 수업에서의 비판적 분석과 반성적 사고는 한층 더 강화되는 추세이다. 이런 시대적 추세에 발맞춰 본 연구의 목적은 반성적 사고 실천에 기초한 교육실습 지도 원리와 그 방안을 모색해 보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Schn 등이 교사교육을 위해 제안한, 실천이 수반되는 반성적 교육프로그램을 교육실습생에게도 적용해 보고자, 반성적 사고 실천에 기초한 교육실습 지도 원리를 국 내외의 관련문헌을 분석하여 도출해 보았다. 그 결과 예비교사의 전문적 교육활동과 반성적 사고 능력 실천의 토대는 발문요령, 실천적 지식 활용으로 교육실습 불안감 완화, 교육적 신념 갖추기, 반성적 사고에 기초한 수업과정, 포트폴리오를 통한 반성적 교육실습 실천 등이다.교육실습 협력교사로서 위의 교육실습 지도 원리를 제시하는 가운데 본 연구자 역시 그 동안의 교직생활을 반성해보는 계기를 갖게 되었고 ‘반성 중 행동’의 개념을 이해함으로서, 예비교사들에게도 전문성 향상을 위한 노력의 원천으로 반성적 사고의 실천을 강조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