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04.6
수록면
137 - 16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와 어머니의 쌍방간의 의사소통의 주제, 방법, 태도에 대한 인식을 상호 조사하여 양자간의 인식의 차이점과공통점을 확인함으로서 상호 호혜적 의사소통 전략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교사와 어머니 각각 175개의 질문지를 SPSS 프로그램을 통해 ANOVA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의사소통의 주요 주제는 유아의 친구관계, 유아와 교사와의 관계, 하루 일과등 주로 유아에 관한 내용이 부모와 가족과 관련된 내용보다 더 많았다. 둘째, 의사소통의 실시 방법은 전화와 가정 통신문을 주로 이용한 반면, 부모회나 부모의 기관방문, 교사의 가정방문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셋째, 의사소통 태도에 대한 하위영역별, 기관유형별 교사와 어머니의 인식 차이를 세 가지 방법으로 상호 조사한 결과 교사보다는 어머니가 의사소통에 대해 긍정적이며 적극적으로 원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과 및 해석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87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