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1권 제6호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249 - 27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Thomas Kuhn에 의해 새롭게 정의된 패러다임의 의미는 단순히 자연과학사 분야뿐만 아니라 유아교육을 포함한 사회과학의 전 영역에 이르기까지 패러다임의 존재와 그 의미에 대한 많은 통찰력을 제공해 주었다. 이미 선행연구들을 통해서 기존의 유아교육과정 형성에 영향을 미친 서양의 이론적 철학적 가정들이 이러한 패러다임에 의해 분류되고 설명될 수 있음이 보고되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패러다임의 실재적 존재와 그 영향에 대해 보다 경험적으로 파악해보고자 비교적 최근에 국내에서 나타난 한 대안적 영유아보육 프로그램인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교사 세 명을 상대로 심층 면접을 통한 질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 세 명의 교사들은 그들의 교사교육 기간 동안 경험했던 지식과 실습 및 참관 프로그램에 내재한 지배적 패러다임의 영향으로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의 교사의 역할 정의와 실천에 적지 않은 혼란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나 Kuhn이 주장한 패러다임 간의 비통약성을 뒷받침 할 수 있는 결과를 얻었다. 한편, 세 명의교사들은 혼란을 경험했던 초기 이후에 패러다임의 상대성을 인식할 수 있는 단계로의 발전된 모습을 보였는데, 현행 유아교육 분야의 여러 실제적인 당면 과제들에 대한 문제 풀이의 가능성에 입각하여 새로운 패러다임을 수용하려는 모습을 보였다. 이러한 패러다임의 상대적 가치에 대한 인식은 교육현상에 대한 총제적인 이해와 교육 실제의 향상을 위해 패러다임 간의 유기적인 상호작용 즉, 패러다임 간 대화를 적극적으로 모색하려는 교사의 변화된 실천의 모습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자들의 연구 공동체에서 나타나는 패러다임의 역할과 의미와는 달리, 교사와 같은 현장 실천가에 있어서는 보다 다양한 기준에서의 패러다임 간 통약이 가능할 수 있다는 시사점을 제공해 준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헌 조사
Ⅲ. 연구 방법
Ⅳ. 연구의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08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