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석선화 (대동대학) 권미량 (고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6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81 - 210 (30page)
DOI
10.20437/KOAECE24-6-0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기관을 중심으로 자연적으로 형성되는 유아교육공동체 안에서 유아교사-유아-부모가 건강한 관계성을 맺고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유아교사의 역량을 키우는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여 최종 모형을 도출하고자 하는 것이었다. 교수체제개발 절차인 ADDIE 모형에 따라 분석(analysis)-설계(design)-개발(development)-실행(implement)-평가(evaluation)의 단계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문헌과 요구조사를 위한 심층면담을 통해 유아교사의 관계적 특성과 내용을 분석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전문가 자문회의를 거쳐 1차 시안을 설계하였다. 시안의 내용은 전문가 포커스 그룹면담과 현장실무자 자문회의를 거쳐 최종 시안으로 개발되어 B시 E유치원 재직 교사 10명에게 총8회기에 걸쳐 마음열기, 이어가기, 엮어가기의 3단계로 실행․평가하여 최종 모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교사교육 프로그램은 유아교사 자신 세우기에서 출발하여 유아교육기관의 교육공동체 실현의 가능성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서 의미 있는 자료를 제공하였다고 볼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유아교육공동체 형성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Ⅳ. 유아교육공동체 형성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최종 모형
Ⅴ.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5-0002758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