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1권 제6호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435 - 45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자연체험 프로그램이 만 4세 유아의 친환경적 태도와 과학탐구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분당구의 중산층 거주 지역에 위치한 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4세 두 반의 유아 46명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자연체험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 유아 23명을 대상으로 가정 및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다양한 주제로 자연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10주 동안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10주간의 실험처치전과 후에 친환경적 태도를 검사하는 질문지와 과학탐구능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 자연체험 프로그램은 만 4세 유아의 친환경적 태도와 과학탐구능력을 동시에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의 친환경적 태도의 형성과 과학탐구능력을 동시에 향상시키기 위하여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적극적인 연계 하에 이루어지는 자연체험 프로그램의 개발 방안과 관련되어 논의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0910